내배캠 본캠프
내일배움캠프 - 1/24 TIL(최종프로젝트 10일차)
장해진
2025. 1. 31. 18:59
✅1/24 계획문제정의 근거 정리가설 및 솔루션 정의유사경쟁사 시장 분석(SWOT)
UI/UX 패턴 분석
솔루션 우선순위 정하기 (시간나면 비즈니스 모델까지 정하기)
문제정의 근거
문제정의의 근거를 인터뷰 조(2명) / 데스크리서치 + 설문조사 조(3명)으로 나누어 진행했다.
데스크리서치에서 '학습 수준'에 대한 정보가 생각보다 부족해서, 추가로 리서치를 진행했다.
문제정의가 또 잘못되었다는 피드백...
팀원분께서 오후에 그래도 솔루션으로 넘어가기 전에 피드백을 한 번 받는게 어떻겠냐는 말씀을 해주셔서..튜터님께 방문했다!
🤔 문제 정의에서 학습 수준에 맞는 콘텐츠 찾기 힘들다라는 근거는 어디에서 나왔는가?
🤔 학습 수준을 정확하게 인지하지 못하는 사용자의 문제인건지, 찾는 과정 그 자체의 문제인 것인지? 확실하게 정할 것
🚨우리의 계속되는 문제...
데이터가 충분한데 그걸 정리하는 과정에서 자꾸 주관성이 들어가거나 말 한마디를 다르게 정의해버려서 완전히 다른 문제가 되어 버림..!! 왜 그랬을까~~.....
그렇게 해서 이 날 하려했던 다른 계획들을 다 미뤄두고 문제정의부터 다시 시작하기로 했다!
문제정의를 끝내고 나서 가설을 세우고 솔루션을 그리고 있는데,,
자기개발의 범위를 좀 좁혀야 하지 않을까?라는 의견을 내주셔서 '웰빙'쪽으로 좁히기로 했다.
커리어는 너무 레드오션이고, 자기개발로 한계가 있을 것이고... 학문적인 탐구는 수요가 적을 것이기 때문에 최대한 인터뷰와 리서치 결과를 바탕으로 수요도 많고, 그나마 블루오션인 '웰빙'? '취미..' -> 즐기면서 할 수 있는 자기개발로 문제정의를 다시 정의하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