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배캠 본캠프
내일배움캠프 - 1/17 TIL(최종프로젝트 5일차)
장해진
2025. 1. 17. 20:38
✅ 1/17 계획표
2차 설문지 작성, 배포
1주차 2차 튜터링
1차 설문조사가 문제 가설의 검증이 불가능하다는 사실을 깨닫고...
2차 설문조사를 작성했다.
설문조사 항목 정하는게 정말...논리 검증해야하고,
원하는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질문지를 잘 작성하는게 중요해서 생각보다 시간도 많이 걸리고 어려운 것 같다.
이후에 근영님이 틀 잡아주신 진행상황에 유사 경쟁사, 시장 조사한거 추가해서 내용을 정리한 후..!
오늘은 내가 브리핑하는 날이어서 어떻게 설명드릴지 연습했다(세번은 한 듯...)
⬇️ 튜터님 피드백 제미나이에게 정리해달라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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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점 :
- 데이터의 부족: 자기개발의 어려움이 콘텐츠 과잉 때문이라는 명확한 근거가 부족합니다.
- 개념의 모호함: '콘텐츠 과잉'이라는 개념이 주관적이고, 정확한 정의가 필요합니다.
- 해결책의 방향성: UX/UI 관점에서 해결 가능한 문제인지 명확하지 않습니다.
- 경쟁사 분석: 유사 경쟁사의 시장성 및 사용자 만족도에 대한 분석이 필요합니다.
핵심 질문:
- 자기개발의 어려움은 무엇인가? (콘텐츠 과잉 외 다른 요인은 없는가?)
- 콘텐츠 과잉이란 무엇인가? (양적인 문제인가, 질적인 문제인가?)
- UX/UI 관점에서 어떤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가? (동기 부여, 시간 관리 등)
- 유사 경쟁사는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며, 어떤 점에서 차별화될 수 있는가?
해결 방안:
- 데이터 수집:
- 다양한 유형의 사용자 인터뷰: 10명 이상의 사용자를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여 구체적인 어려움과 니즈를 파악합니다.
- 설문 조사: 객관적인 데이터를 확보하기 위해 설문 조사를 실시합니다.
- 경쟁사 분석: 유사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용자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 또는 인터뷰를 진행합니다.
- 개념 정의:
- 콘텐츠 과잉의 정의: 양, 질, 관련성 등 다양한 측면에서 콘텐츠 과잉을 정의합니다.
- 자기개발의 어려움: 시간 부족, 동기 부여 부족, 정보 탐색의 어려움 등 다양한 요인을 고려하여 정의합니다.
- UX/UI 설계:
- 사용자 여정 맵: 사용자가 자기개발을 시작하고 목표를 달성하기까지의 과정을 시각화합니다.
- 정보 구조: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정보를 체계적으로 구성합니다.
- 개인화: 사용자의 관심사와 목표에 맞는 콘텐츠를 추천합니다.
- 동기 부여: 사용자가 지속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동기 부여 요소를 도입합니다.
- 차별화 전략:
- 경쟁사 분석: 경쟁사의 강점과 약점을 분석하여 차별화 포인트를 도출합니다.
- 핵심 기능: 사용자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핵심 기능을 개발합니다.
- UI/UX 디자인: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를 디자인합니다.
추가 제안:
- 뉴스레터: 특정 주제에 대한 심층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뉴스레터를 발행하여 사용자의 전문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 커뮤니티: 사용자 간의 상호 작용을 통해 정보를 공유하고 동기 부여를 얻을 수 있는 커뮤니티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 AI 기반 추천 시스템: 사용자의 학습 이력과 관심사를 분석하여 맞춤형 콘텐츠를 추천할 수 있습니다.
결론:
자기개발 플랫폼의 성공은 정확한 문제 정의와 사용자 중심의 설계에 달려 있습니다. 지속적인 데이터 분석과 사용자 피드백을 통해 서비스를 개선해 나가야 합니다.
요약 정리
- 문제: 자기개발의 어려움에 대한 명확한 근거 부족, 콘텐츠 과잉의 모호한 정의, UX/UI 해결 가능성, 경쟁사 분석 부족
- 해결 방안: 다양한 데이터 수집, 정확한 개념 정의, 사용자 중심의 UX/UI 설계, 차별화 전략 수립
- 추가 제안: 뉴스레터 발행, 커뮤니티 구축, AI 기반 추천 시스템 도입
결론적으로, 문제가 컨텐츠의 과잉이란 말을 포함하기 위해선 컨텐츠 과잉이 사용자들이 자기계발하기 어려워하는 것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데이터가 있어야 하는데 그 부분을 건너 뛰었다!고 해주셨다...
그래서 토요일에 만나서 문제 다시 정의해보기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