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배캠 - 11/20 TIL
디자인 카타
오늘까지 레퍼런스 서치 완료하고..
팀원 분들거 구경하면서 코멘트를 달았다! 시간 부족으로 뒷 분들은 못봤는데 내일 조금 일찍 시작해서 한 번 다 봐야할 것 같다.
버튼 컴포넌트를 찾으면서 라인과 material디쟌에서 각각 부르는 명칭들도 다 다르다는 것을 깨달았는데 튜터님께서 절대적인게 아니기 때문에 참고만 하면 된다고 말씀해주셨다!
오늘의 강의 3주차 요약
리서치 결과 정리
사용 맥락 관점에서 정리
- 사용 상황 : 잠재적인 내적 동기로 이어질 수 있다. / 모든 제품 사용 검험은 특정 상황과 관련 있다.
ex) 생필품이 떨어지면 커머스 서비스로 주문해요. - 사용 장소 : 장소에 대한 유저의 태도가 제품 사용 경험에 영향을 미친다.
ex) 한강 공원에서 나이키 런 클럽을 이용해요 - 사용 시간 : 수업 시간, 이동 시간과 같이 특정 유저 그룹의 경험 반영 / 사용 시간대에 따라 유저들이 다른 특성을 가짐 / 사용 지속 시간이 사용자의 경험의 척도가 되기도 함.
ex) 퇴근 시간대에 웹툰 서비스를 이용해요.
유저 관점에서 정리
- 인구 통계학적 특성 : 나이, 성별, 소득 수준, 거주지, 가구 구성
ex) 4-50대 유저의 경우 커머스에서 단건 구매 금액이 높아요. - 라이프 스타일 : 소비습관, 취미생활, 사회문화적 관계
ex) 고양이를 키우는 유저의 경우 주기적으로 모래를 구매해요. - 테스크 수행 능력 : 기술 수준, 인터페이스에 대한 이해
ex) 숙련된 유저의 경우 어드민(administrator)에서 상품을 더 빠르게 등록해요
유저 경험 관점에서 정리
- 동기 : 왜 이 제품을 사용하고, 이탈하는지 / 내적 동기(내재적 욕구, 만족으로 인한 동기)vs외적 동기(외부적 보상, 리워드)
ex) 무빙이 재밌어 보여서 디즈니플러스를 구독했어요. - 태도 : 제품에 대한 선호도, 제품에 대해 어떤 것을 기대하는지, 제품 사용 중 발생한 태도 변화
ex) 다음날 바로 배송받을 수 있는 쿠팡을 선호해요. - 니즈 : 다양한 이해 관계자 관점에서의 니즈를 정리.
ex)당근 모바일 앱 뿐 아니라 Pc에서도 채팅하고 싶은 니즈가 있어요.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 데이터를 밑에서부터 점진적으로 그룹핑해서 구조화해나가는 방식, 연관성에 따라 그룹핑하고 헤더를 붙이면서 데이터 사이에 숨어있던 새로운 의미를 발견할 수 있다!!
- 장점
- 방대한 데이터 사이의 규칙과 연관성을 발견하고 발견한 내용을 토대로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다
- 문제를 전체적으로 시각화하여 조망할 수 있다
- 제품의 핵심 문제를 찾고 유저를 정의하는 단계에서 활용
- 준비
- 방대한 리서치일 경우, 내용을 프린트하여 활용하는 것도 추천
- 온라인 툴 : 미로, 피그잼
-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노트
- 리서치를 통해 발견한 사실, 정보, 인사이트 등을 노트에 한 문장 단위로 적기
- 중복된 정보가 있거나 잘못된 정보가 포함되어 있을 경우 제외시키기 - 그룹핑하고 헤더 이름 붙이기
- 연관성, 유사성에 따라 그룹핑하면서 헤더 이름을 붙인다.
- 헤더에는 사실을 기반으로 한 구체적 내용이 담겨야 함 - 토론을 통해 우선순위 논의
- 적은 리소스 대비 큰 유저 임팩트를 낼 수 있는 문제에 우선순위를 높게 매긴다!
☑️ 어피니티 다이어그램은 단순한 정보 분류에서 그치지 않고, 그 과정에서 인사이트를 찾아내는 것이 핵심이다!!!
✓ 함께 논의하면서 진행해야 하므로 3명 이상 참여
✓ 미리 정해놓은 카테고리에 끼워맞추지 말기
✓ 한 번 같은 그룹으로 묶었다고 끝이 아님, 계속 수정 가능!
✓ 그룹핑이 애매한 노트는 한 쪽에 제쳐두기(억지로 끼워맞추지 말자)
이 과정에서 제품에서 개선이 필요한 약점과 강화하면 좋은 강점을 발견할 수 있어요.
- 개선이 필요한 악점 : 운동 전 난이도 정보 제공, 운동 중 어려운 동작 보완/대체, 운동에 대한 동기 부여
- 강화하면 좋은 강점 : 틈틈이 할 수 있는 10~15분 홈트 프로그램 구성, 운동기구를 활용한 홈트 프로그램
도출한 문제를 바탕으로 다음 액션 플랜을 짤 수 있어요.
- 운동 전 난이도 정보를 제공하는 기능과, 가지고 있는 운동기구 기반으로 홈트 프로그램을 추천해주는 기능을 고려해볼 수 있어요
제품을 사용하는 유저를 정의할 수 있어요.
- 주요 유저를 30~40대 육아를 하는 여성으로 정의해볼 수 있어요.
- 우선순위 논의 팁 ICE Framework를 사용하자
- ICE(Impact, Confidence, Ease)
유저 페르소나
☑️ 가장 중요한 것은 팀원들과 공감대를 형성하고 문제의식을 공유하는 것!!
특정 유저 타입을 대표하는 가상의 인물을 뜻함
- 작성하는 특정 단계는 정해져 있지 않아서, 작성 후에도 내용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할 수 있다.
- 허울 뿐인 유저 페르소나가 되어버리는 것을 경계할 것(실제 사람처럼 느껴지도록 묘사!!)
- 여저 유저 페르소나가 있다면 각각이 명확하게 구분되어야 함
- 의사결정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인사이트가 있어야 한다.
📌 대표적인 유저 페르소나 구성 요소 : 이름, 주요 인적사항, 니즈, 페인 포인트, 기술 친숙도, 관심있는 브랜드
페르소나 만들기 숙제 - 외국어 학습 서비스
말해보카로 선정한 이유는, 내가 써봤기 때문..! 생각보다 모든 프로젝트를 하면서 느낀건데 많이 보고 많이 경험해보는 것이 중요한 것 같다. 의도치 않게 내가 깔았던 어플, 구독했던 서비스들이 나의 레퍼런스가 되는 느낌!
내가 생각했던 말해보카의 장점은 캐릭터 꾸미기, 퀴즈 형식(가운데 빈 칸 뚫려 있어서 맞히면 쾌감이 있다), 굳이 음성 인식을 하지 않아도 텍스트 입력으로도 가능해서 공공장소에서도 가능하단 점.. 등이 있는데 그런 부분들도 고려하면서 적어봤다!
+ 내 상상으로 퍼소나를 만들어 본 다음에 지피띠니한테도 한 번 물어봤다 ㅋㅋ
"말해보카"와 같은 영어 회화 앱을 위한 **persona**를 만들기 위해서는 사용자의 특성, 목표, 행동, 그리고 필요를 잘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더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이나 사용자 경험 디자인을 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persona**를 만들 때 고려할 수 있는 질문들입니다:
### 1. **사용자의 기본 정보**
- **연령대는 어떻게 되나요?**
- **직업이나 학력은 무엇인가요?**
- **주로 어떤 디바이스에서 앱을 사용하나요?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
### 2. **영어 학습의 동기와 목표**
- **왜 영어를 배우고 싶은가요?**
- (예: 여행, 직장 내 승진, 외국인 친구와의 소통 등)
- **현재 영어 실력은 어느 정도인가요?**
- (예: 초급, 중급, 고급)
- **영어 학습을 통해 이루고 싶은 구체적인 목표가 있나요?**
- (예: 회화 능력 향상, 발음 개선, 토익 점수 향상 등)
- **영어 회화에서 가장 어려운 점은 무엇인가요?**
- (예: 발음, 어휘, 문법, 말할 때의 자신감 부족 등)
### 3. **앱 사용 습관**
- **앱을 얼마나 자주 사용하나요?**
- (예: 매일, 주 3-4회, 가끔 등)
- **어떤 기능을 가장 자주 사용하나요?**
- (예: 음성 인식, 실시간 대화, 문법 퀴즈 등)
- **앱을 사용할 때 선호하는 학습 방법은 무엇인가요?**
- (예: 게임처럼 즐겁게 학습, 체계적인 커리큘럼, 개인화된 피드백 등)
- **앱 사용 중 가장 불편했던 점은 무엇인가요?**
- (예: 기능이 복잡하다, 사용법을 모르겠다, 피드백이 부족하다 등)
### 4. **학습 환경**
- **학습을 하는 시간대는 언제인가요?**
- (예: 아침, 저녁, 출퇴근 시간 등)
- **영어 학습 외에도 다른 언어나 기술을 배우고 있나요?**
- (예: 중국어, 스페인어, 프로그래밍 언어 등)
- **학습 시 주로 어떤 환경에서 공부하나요?**
- (예: 집에서, 카페에서, 이동 중 등)
### 5. **성격과 동기**
- **어떤 종류의 피드백을 선호하나요?**
- (예: 긍정적인 피드백, 실수 교정, 도전적인 과제 등)
- **자기 주도적인 학습을 선호하나요? 아니면 다른 사람과 함께 공부하는 걸 선호하나요?**
- **어떤 보상을 가장 좋아하나요?**
- (예: 게임처럼 레벨업, 포인트 시스템, 친구와의 경쟁 등)
- **영어 학습을 이어가게 하는 주요 동기는 무엇인가요?**
- (예: 성취감, 학습 목표 달성, 사회적 인정 등)
### 6. **기타**
- **영어를 배우는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 **어떤 종류의 콘텐츠 (영화, 드라마, 책 등)를 좋아하나요?**
- (예: 영화, 드라마, 뉴스, TED 강연 등)
- **영어 학습과 관련된 다른 앱을 사용해본 경험이 있나요?**
- (예: 듀오링고, 헬로톡, 버스부, BBC Learning English 등)
이 질문들을 통해 **사용자의 성향**, **목표**, **사용 습관** 등을 더 잘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앱의 기능이나 콘텐츠, 마케팅 전략을 보다 효과적으로 설계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필요에 따라 더 세부적인 질문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오늘 가을 운동회를 했다! 짱잼.ㅎㅎ..
👍 잘한 점
- 과제를 하는 것도 디자인을 생각하면서 해보면 좋을 것 같아서.. 나름 신경 써서 만들어봤다 ㅎ 이렇게 조금씩..레퍼런스들 많이 접하고 많이 만들다 보면 언젠간 나도 장표를 잘 만들 수 있겠지...⭐️
😦 아쉬운 점
- 가을 운동회.. 더 주세요...(매니저님들께서 힘드시겠지만....)
- 오늘도 초반부엔 강의에 집중을 못했다 ㅎ 다시 돌려보고..돌려보고..어게인
✅ 앞으로 해야할 것
- 내일은 강의 4주차를 듣고!
- 오늘 나머지 시간 동안은 컴포넌트를 만들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