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배캠 - 11/19 TIL

2024. 11. 19. 20:34내배캠 본캠프

https://brunch.co.kr/@cliche-cliche/72 

 

09화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기법이란?

데이터 더미에서 규칙 읽어내기 | '어피니티 다이어그램(Affinity Diagram)'은 방대한 데이터들 사이에서 의미 있는 규칙을 발견하기 위한 그룹핑 기법이다. 일본의 문화 인류학자인 카와키타 지로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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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주차 복습하면서 모르는 것들 찾아보기]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 방대한 데이터들 사이에서 의미 있는 규칙을 발견하기 위한 그룹핑 기법 (정성적 데이터를 분류하고 정리하는데 주로 사용된다.)

이터레이션(Iteration) :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중 하나로,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짧은 개발 주기를 반복하여 고객의 평가와 요구를 수용하는 방법


디자인 카타

버튼버튼

일반 버튼을 찾을 때 어느 기준까지 찾아야하는지 여쭤봤더니 버튼의 종류가 Elevated, filled,  outlined 등으로 나눠 지는 거여서 

카테고리 나눠서 조사할 예정..! 


강의 2주차


유저 리서치의 종류

정성적 리서치 

  • WHY? 유저의 생각, 의견, 감정을 이해하여 심층적인 인사이트를 얻는 것이 목적 
  • ex) 심층 인터뷰, 포커스 그룹, VoC
  • 소수를 대상으로 진행하면 모두의 의견을 얻긴 어려움 

정량적 리서치

  • What, How much/many 유저의 행동 기반의 통계 데이터를 분석하는 것 
  • ex) 설문조사, A/B테스트, 애널리틱스 
  • Why에 대한 근복적인 원인, 데이터는 말 그대로 데이터라서 유저의 행동을 예측하긴 어려움 

데스크 리서치 : 마켓 리서치, 경쟁사 분석 

  • 마켓 리서치
    • 시장 규모 및 성장 동향 : 유저 수요와 성장 가능성 예측하며, 성장 경로와 미래 가능성을 평가
    • 수익 구조 : 유저가 가치를 느끼고 지불할 의사가 있는 부분을 파악하고, 결재 및 구매 관련 유저 경험을 평가하여 개선
    • 법적 제약 : 소비자 권리와 보호 사항을 고려하여 디자인에 반영하며, 국제 시장 진입 시 발생 가능한 법적 문제를 예측하고 대비
    • Tip : data.ai에서 스토어 순위, 다운로드, 매출, 실 사용자 등의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음! 
     
  • 경쟁사 분석 
    • 왜 경쟁사 분석을 할까? 
      '진짜' 경쟁사를 분류하고 강점과 약점을 팀 내 공유하기 위해서이다. 프레임 워크 위에서 생각하지 않을 경우 강점과 약점 그리고 경쟁사를 팀원들이 서로 다르게 인식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다. 
      + 시장에서 통용되는 멘탈 모델을 발견하기 위해서!!

      * 프레임 워크 : 제각각 나열된 정보들을 특정 사고체계에 맞춰 분류하고 인식하는 과정
      * 멘탈 모델 : 인터페이스가 어떠한 방식으로 작동할 것이라고 유추하는 인간의 사고 과정. 즉, 특정 도메인의 관습적 UX

    • 경쟁사 선정 
      • 직접 경쟁사 : 동일한 서비스, 유사한 가격대
      • 간접 경쟁사 : 현재 수익 창출법은 다르지만 잠재적인 경쟁자가 될 수 있는 모든 서비스 
        ex) 직접 경쟁사는 다방, 직방, 피터팬 간접 경쟁사는 네이버 지도, 당근 마켓
        네이버 지도에 아파트명을 검색하면 '위치 정보'뿐 아니라 부동산 정보도 나온다. 
        당근 마켓의 '내 근처' 탭 속 동네 기반 '부동산'카테고리가 존재한다. 
    • 분석도구(경쟁사 사이에서 자사 서비스의 상대적 강점과 약점을 파악해볼 수 있는 도구)
      • SWOT 분석 : Strength(강점), Weakness(약점), Opportunity(기회), Threat(위험)을 파악하는 분석 도구
          • SWOT 분석 시 고려사항 :  회사의 규모, 주요 타겟층, 제공되는 서비스, 배송되는 시간, 가장 중요한 가치, 시장 점유율, 가격대, 품질 관리 기준

 

출처 :curatti.com

https://brunch.co.kr/@choihs0228/35

 

SWOT분석, 제대로 이해하기

SWOT의 정석 | 각종 기획서나 공모전 자료에 빠지지 않고 나오는 대표적인 프레임워크가 SWOT 분석이죠. 아마 대학교 과제로 SWOT분석 안해보신분은 아무도 안계실겁니다. 저도 학생들을 지도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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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분석도구 이어서..
    • 포지셔닝 맵핑 : 경쟁사와 자사 서비스가 유저 인식 속에서 차지하는 고유한 위치를 시각적으로 나타내는 분석 도구 
  • 경쟁사 분석 예시 
    • 직접 경쟁사 : 넷플릭스, 디즈니+, 쿠팡플레이, 왓챠, 웨이브
    • 간접 경쟁사 : 유튜브, 스포티파이

정성적 리서치 : 심층 인터뷰, 포커스 그룹, VoC분석

  • 심층 인터뷰 
    • 유저로부터 대중 앞에서 털어놓기 어려운 개인적인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딥다이브~0)
    • 인터뷰에 들어가기 전에 인터뷰 목적, 대상의 특성, 질문 리스트, 유의사항 등을 포함한 인터뷰 가이드 미리 작성하기 
    • 페르소나 혹은 코호트 당 5명의 유저를 인터뷰하면 85%의 사용성 문제를 발견할 수 있다!
    • 파일럿 인터뷰 해보기!(친구나, 동료에게 예행 연습해보기) / 질문에 오해의 소지가 있는지, 추가/제거할 것이 있는지, 순서가 자연스러운지 검토한다.
     

심층 인터뷰

  • 포커스 그룹 
    • 유사한 경험을 가진 참가자들이 서로의 답변을 발전시키거나 경험을 더 자세히 떠올릴 수 있다
    • 6-9명의 유저를 모더레이터가 동시에 인터뷰하는 리서치 방법
    • 참여자들이 한 가지 의견에 앵커링 되는 것을 경계해야함
  • VoC 분석
    • 다양한 고객 채널로 유입되는 유저 보이스 원몬을 검토하며 유저를 깊이 이해할 수 있다
    • 수집한 유저 보이스에 태그를 부여하고 주간, 월간 단위로 통계를 확인하면 정량적 리서치로 확장 가능
  • 유용한 툴 
    • Dovetail, Condens, Notably, 클로바노트 

정량적 리서치 : 설문조사, A/B 테스트, 애널리틱스

  • 설문조사 : 구조화된 질문과 답변 옵션을 통해 유저의 전반적인 경향을 파악하는 리서치 방법 
    • 5분 이내 분량으로 조절
    • 선택지가 많은 경우 순서를 무작위로 설정하여 '순서 효과'를 줄일 수 있음 
    • 기술어나 전문용어 사용을 피하되, 불가피한 경우 예시를 함께 표시해주기 
      액션, 어드벤처 게임을 얼마나 자주 하시나요? ➡️ 액션, 어드벤처(ex. 젤다 시리즈, GTA)게임을 얼마나 자주 하시나요?
    • 질문자의 의도가 드러나거나 한쪽으로 유도하는 질문은 피해주기
      멤버십 기간이 더 늘어나야 한다고 생각하시나요? ➡️ 멤버십 기간은 어땠나요? 
    • 한 질문에서는 하나만 물어보기 
  • A/B 테스트 : 하나의 웹 페이지를 2개 이상의 옵션으로 나누어 유저에게 보여주어 어떤게 더 효과적인지 비교하는 리서치 방법
    • 한 번으로 끝내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진행하여 디벨롭할 것 
    • 언제 하는가? 
      1. 실험할 제품이나 프로토타입 등이 준비된 단계에서 
      2. 기존 서비스에 전면적인 변화를 가했을 때 효과가 있을 지 불확실할 때 유용 
      3. 유저 행동의 예측이 어려울 때 다양한 옵션을 비교하고 선호도를 파악
      4. 동일한 기간 내에 여러 가설을 테스트하고 최적의 전략을 찾을 수 있다. 
      5. 개인의 취향이나 정치 요소에 제약받지 않고 유저 중심으로 의사결정 
    • 유의점 
      1. 동일 기간에 진행되어야 한다. 
      2. 2개 이상의 실험군으로도 동시에 진행될 수 있다. 
      3. 하나의 변인에 대해서만 테스트를 진행해야 한다. 
      4. 충분한 모집단의 수가 확보되는 기간을 고려하여 테스트 기간을 설정
      5. 기본적인 성공 지표와 함께 가드레일 지표를 함께 설정하여 모니터링하기
        *가드레일 지표 : 조직 전체에서 중요하게 고려하는 지표, 혹은 해당 실험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는 지표(A의 개선을 위해 UI를 변경했더니 다른 중요한 지표 B가 떨어지는 것)
    • A/B 테스트 툴 : VWO, 구글 옵티마이즈(구글 애널리틱스), 핵클, 앰플리튜드 
  • 애널리틱스 : 웹이나 앱에서 얻은 페이지뷰, 바운스율, 전환율 등의 데이터를 통합하여 분석하는 방법  
    • 데이터를 수집, 분석, 시각화하여 유저의 행동을 이해할 수 있다. 
    • 놓치기 쉬운 부분 
      특정 이벤트, 계절, 휴가 기간 등의 외부적인 이슈를 고려하여 분석
      상관 관계를 발견했다고 해서 인과관계가 성립하는 것은 아님
      조직 내에서 중요하게 고려하는 지표들과 해당 용어에 대한 얼라인이 필요하다. 
    • 툴 : 구글 애널리틱스, 앰플리튜드, 믹스패널 
     

숙제

- 구인구직 서비스 인터뷰 질문지 작성해보기


개인과제 개선

 

피드백
1번 사진 : 수정 전 3번 사진 : 수정 후

반복되는 UI를 컴포넌트로 만들자!...

항시 명심하기..목록 화면의 상품카드 무려 10개나 반복되는데 사실 노가다로 하나하나..만들었었다.

튜터님께 딱 들켰지 뭐야~ 자꾸만 까먹어서 사서 고생하기;;;

이번엔 제대로...양쪽 마진 20씩 잘 맞춰서 만들어봤어요(기존엔 상품사진 마진이 20에 안 맞았어요)

사진 다시 찾아오기는 귀찮아서...다른 사진들로 대체.


피드백
수정 전/후

장바구니 다이얼로그 버튼 두 개 다 동일한 색상으로 줘서 위계가 불분명하다는 평가를 주셨다! 

사실 이건 튜터님께 질문하러 갔을 때 튜터님과 함께 다시 만들었던 다이얼로그...! 

그래도 새로 만든 것대로 프로토타입도 다시 연결해뒀다


수정 전/후

장바구니는 뭔가 맘에 안 들고 휑해보여서 다시 수정해봤다네요

반응형으로 해상도에 맞게 늘어나도록 조정해주고..


피드백

 

전/수정과정/후

기존에는 카테고리와 인기순위 사이의 여백도 일정하지 않았고 전체적으로 오토레이아웃으로 묶어주지 않아서 일관된 느낌이 덜했다. 

이건 어제 튜터님께 피드백 받으러 갔을 때 깨달은건데 

홈화면을 구성할 때 개체를 다 각각 컴포넌트로 만들어서 복사한 인스턴스끼리 테트리스 쌓듯 프레임에 쌓아주면 됨(오토레이아웃으로!)

가운데 사진은 컴포넌트 패딩값 주는 화면인데 위아래 여백을 40으로 가기로 해서 상하 20씩 패딩값주기~

이제 가로로 사이즈를 늘려보겠슴다...

반응형 디자인도 가능해졌슈~....

튜터님의 피드백 덕분에 많이 배워가는 중...내일 아침에도 상담 가니까 바꾼 것들 싹 정리해서 보여드려야겠다! 

 

material design 컴포넌트 이름 살펴보기


👍 잘한 점

  • 컴포넌트들 네이밍을 어떻게 해야할지 잘 모르겠어서 Material design kit를 하나하나 꺼내면서 확인해봤다! 
  • 글로 정리하기엔 복잡한 내용들은 손글씨로 정리해봤다! 훨씬 집중도 잘 되고, 한 번 내 손을 스쳐서 내용을 이해한 느낌
  • 아침수영을 다녀왔다!! 큰 결심ㅎ 앞으로 화목엔 아침 수영을 다녀오기로(체력저하 이슈)

😦 아쉬운 점 

  • 집중이..너무 안 된다...자꾸 10분 집중하고 딴 길로 빠져서 내일은 정말 집중을 열심히 해봐야쥐......
  • 강의는 일부러 하루에 한주차씩 듣고 있지만 뒤처지는 느낌이긴 하다..!(하루에 여러개 들으면 이도저도 안 될거 같은 강한 느낌 때문에) 
  • 컴포넌트 만들기 오늘도 안 했다!!

앞으로 해야할

  • 내일은 3주차 강의 듣기
  • 컴포넌트 만들기..
  • 가을 체육대회라는 것을 열어주신다고..!기대된다 허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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